해루질 조개 Sea

별주부마을 청포대해수욕장 갯벌체험 왕조개득템(명주조개,물때보는법)

세대주 유니콘 2021. 9. 14. 10:08
반응형

청포대 해수욕장에 다녀왔어요. 별주부마을 이라고도 불리죠. 몽산포와 더불어 무료로 이용할수있는 갯벌인데요, 평택에서 안막히면1시간20분 ~막히면 2시간 걸려요. 주말나들이하기에 오픈된장소여서 갯벌가는걸 좋아하는데요, 가기전에 물때시간 확인은 필수 입니다.



https://m.badatime.com/

[바다타임]대한민국 최대 물때표 사이트

m.badatime.com


바다타임 검색하시면 가시려는 지역의 물때시간을 알아볼수있어요. 몽산포 바로옆이기 때문에 서해지역에서 몽산포 선택해서 보심 되세요.


만조라고 써있는건 물이 가득할때 에요
조개를 캐려면 그옆에 간조를 봐야돼요.물빠지는시간이 11시라고치면 그앞에 두시간전인 9시부터들어가서 12시까지 해루질을 할수가있어요.약3시간정도~밀물일땐 후딱 들어오시는게 좋아요.





자세히 날짜별로보면 상세히 나오는데요.
제가갔던날은 4물 이었어요. 위에 사진엔 6물이네요.
빨간글씨와 파란글씨보세요.숫자가 크죠?
바다쪽으로 물이 많이빠지는 날이네요.
조개캐시려면 이렇게 물이 많이빠지는날 가야해요.



이건 예전에 몽산포에서 캔거에요.대부분 하얀 동죽과 가끔 백합이 나와요.

청포대에선 다른조개가 나와요.바로 명주조개 인데요 역시나 백합만합니다.엄청커요 ㅎㅎ

짠~~~청포대가서 저도 캤어요.자꾸자꾸 캘수록 나오니까 어찌나 재밌던지요 ㅎ


청포대해수욕장 주차장은 어디인가요?
>>>청포대는 공영 주차장도 없어서 갓길주차 많이하세요.그나마 넓은공간은 가보면 1만원정도의 돈을받고있고요 나머진 캠핑장이에요.무료로 하시려면 갓길에 주차해야해요.



청포대해수욕장은 화장실과 개수대 샤워장 있나요?
>>>더럽지만 발앃을수있는 개수대가있고,
공용화장실이 있어요.제가 갔을땐 휴가철 지나서인지 엄청더럽진 않았어요.
>>>샤워장은 류블랴냐 까페에서 5천원 내면 온수로 샤워할수있어요.개수대가는길 왼쪽이라서 아주 잘보이니까 찾기쉬워요.


이런 떡조개도 나와요.엄청커요.이걸 꼬맹이가 땅파다가 줘워왔더라구요 ㅎ
근데 이녀석들 해감이 잘안되고 잘죽네요.담부턴 버리고 오려구요.

정신없이
잡다보니 어깨가 뻐근해졌어요ㅜㅜ
잡은양이 꽤되서 감상중~~~



화장실맞은편에 cu있는데 테이블도있어서 라면먹고,과자랑음료 사먹고 했어요.

밥먹고나서 고양이 구경중이에요.고양이가 많더라구요.자꾸 밥상?에 올라와서 싸우며 먹었어요.담부턴 이녀석 바로 옆자리에선 안먹는거로^^;;;;



튜브바람은 어디서 넣나요?
>>>역시나 CU에서 넣을수 있어요.튜브바람도 돈내면 넣을수 있어요.단 셀프임,,,
이쪽은 편의점들에서 다 함~~~해루질도구들도 다팔아요.종류가 많진않음


아직9월인데 낮기온이 28도 30도 막 이래서 아직도 해수욕해도 괜찮더라구요.조개케고선 해수욕까지 하고왔어요.완전지쳤어요.

해수욕할때 모자랑 긴팔긴바지 필수에요.살 다탑니다.
딸아이가 반팔입고 가더니 완전 새까매졌어요ㅜㅜ




집에가기전에 또다시 편의점들러서 먹을꺼 일단샀어요.아이와 함께라면 반드시 화장실 들렸다 출발하시구요.


4미이후에 출발하실꺼라면 걍 즐겁게 더 노시다가
저녁에 출발하시라고 하고싶네요.
이번에 해수욕까지 해서 정신없어서 깜박하고 5시반에 출발했다가 도로정체되서 고생했네요ㅜㅜ




이건 몇년전에 청포대에서 독살체험 했던거에요.
별주부마을 독살체험 검색해서 예약해서 간거였었는데 조개캐다보니까 보이더라구요.
코로나때문에 요즘도 하는지는 문의해보셔야 할꺼같아요.


아참 명조조개 잡을때 중요한건 멀~~리 바다쪽으로가서 캐는거고, 열심히파도 안나오면 자리를 옮기셔야해요.무엇보다 어디든지 가운데자리는 조개가 다잡아가서 거의 없답니다.그리고 명주조개는 3~4센티되는 작은건 놔주세요.큰것만 잡아오시길!



명주조개 해감법
>>>명주조개도 동죽과 같아요.2일정도는 해감해야해요. 바지락같은경우 어둡게해주면 조개발이 바로나와서 반응이엄청빨라요.동족은 그것보단 좀 늦구요.명주조개는,,,,,,둔팅이에요.입은 벌리는데 발까지나오는건 잘 안하더라구요.

해감이 쉽게하는방법은 바닷물 많이가져와서 그물로 두세시간뒤 조개거니고,맑은물따라내서놔두고,바닥에 모래버린뒤 바닷물과조개 다시 합쳐서 또다시 방치~~~

그러다가 덥다싶으면 냉장고에 두세시간 놔뒀다가 다시꺼내서 실온에 놔두면 다시해감하기


이짓을 이틀동안 반복하면됩니다.점액질같은게 나와서 물이뿌얘지기도하는데 이땐 물 다 버리고 소금물로해야돼요. 조개는 폐사도 많이하고해서 욕심부리고 많이가져오심 다 버리게되요.해감 자신없으시면 딱 한끼 먹을만큼만 가져오시길~~

전 다행히 네개빼곤 전부다 살았고 해감도 90프로는되서 조개탕해서 다먹었어요.
살도통통하고 사이즈도크고 육수는 너무 기가막히게 맛있네요.맑은육수만 통에담아서 얼려뒀어요.요리할때 쓰려구요.

자주해봐서 해감연습하는거외엔 방법이없네요.
모두들 즐거운 해루질하세요.

#청포대해수욕장 #명주조개해감 #청포대주차장 #청포대 #샤워장 #화장실 #무료 #조개체험
#별주부마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