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Plant

고무나무 취목 삽목

세대주 유니콘 2024. 3. 22. 09:50
반응형

고무나무 취목 해볼께요. 인도 고무나무예요. 멜라닌 고무나무라고도 하죠. 수형이 안 이쁜데요 무엇보다 아랫부분에 곰팡이 흔적이 있어요. 그 부분을 벗겨내서 취목 하려고 해요.

보통 알고 있는 게 삽목인데 왜 취목을 할까요? 작은 나무라면 삽목이 편하지만 커다란 나무라 취목이 더 편해요. 살아날 확률이 더 좋죠.
삽목 역시도 4월 이후에 해야 확률이 높아요.  


취목이란? 나무의 중간 부분의 껍질을 벗겨내서 수태나 흙을 감싸서 뿌리가 나게 해서 번식시키는 방법이에요. 나중에 뿌리가 난 걸 확인 후 잘라서 바로 심을 수 있어요.

곰팡이 흔적 보이시죠. 안 이뻐요.  그리고 수형도 너무 안 이뻐요. 저부분을 취목 할 거예요. 위에 상단 부분이 커서 취목으로 해야지 생존확률이 더 좋아요.

나무껍질을 벗기면 부드러운 하얀 나무속이 나와요. 그 부분도 벗겨주면 딱딱한 아이보리색의 나무가 나와요. 거기까지 벗겨주세요.  뱅갈고무나무와 다르게 인도고무나무는 진액이 많이 나오지 않아요.

일회용 비닐장갑 손바닥 부분에 흙을 채우고 물을 충분히 줘서 흙을 젖게 해요. 윗부분을 묶어주세요.

칼로 중간 부분을 세로로 잘라준 뒤 나무에 감싸줘요. 그리고 장갑의 손가락 부분을 묶어주세요.

이런 모양이 됩니다. 근 데 무게 때문에 흘러내리네요.



랩으로 한 번 더 감싸주세요. 고무나무는 취목 하면 2 달이면 뿌리가 내려요. 5월 21일쯤 확인해 볼게요. 그때까진 관심 끊고 지켜볼게요.



수형 생각해서 위쪽도 하나 더 했어요.  대신 거긴. 수태를 이용해서 했어요. 어떤 게 더 뿌리가 잘 나올지 궁금하네요.  나중에 뿌리 나면 둘 다 컷팅할 거예요.

반응형